모든 파지올리 피아노는 창립자의 원대한 비전과 파지올리 기술팀에 소속된 열정적이고 노련한 장인들의 헌신이 만나 빚어낸 결과물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파지올리는 300년여에 걸쳐 축적된 피아노 제작에 관한 경험과 음악적 전통의 가장 탁월한 정수만을 응축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주도면밀한 검토과정을 거치고 나날이 발전하는 연주자와 관객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우리는 소리의 품질, 연주의 용이성, 내구성 및 최적의 퍼포먼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문에서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며 피아노라는 악기를 한층 더 개선하는 일에 크게 공헌했습니다.
파지올리가 생산하는 그랜드 피아노들은 많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현대 콘서트 피아노의 주요한 덕목으로 손꼽는 특징들, 예컨대 강력하면서도 섬세한 소리, 건반 전체의 고른 균형과 피아니스트의 터치에 대한 기민한 반응과 같은 요소들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들은 하나하나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다음의 여러 요소들에 빠짐없이 세심한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비로소 얻어진 결과물입니다.
이 복잡한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장치의 역학적 구조와 질량은 피아니스트의 손 끝에 즉각적으로 정확하게 반응하도록 치밀하게 계산한 것으로서, 악기 자체는 물론 최종적으로 얻어지는 소리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게 만드는 놀라운 감각을 선사합니다. 파지올리만의 독자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들은 이런 감각이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변함없이 유지되도록 보장하며, 더욱 손쉽게 기계적인 조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전통적인 그랜드 피아노의 액션을 구성하는 봉 모양의 구조물은 얇게 펴서 만든 알루미늄 틀 속에 목재, 혹은 멀티플렉스 우드 같은 합성재료를 채워 만듭니다. 이런 방식은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데, 복잡한 유지보수 작업을 빈번하게 시행해야 하는 것은 물론 나무를 사용했을 경우 봉을 구성하는 원목이 습기를 흡수하며 갖가지 고장과 오작동을 일으키며 금속이나 합성재료로만 구조물을 제작할 경우에는 만족스러운 울림을 얻기 어려워집니다.
특허받은 파지올리의 새로운 액션은 습기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구조를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덧붙여 얻게 되는 또 하나의 이점은 각각의 건반이 보다 유연하게 동작함으로써 피아니스트의 역량을 일관되게 반영해 보다 향상된 울림을 가진 최적의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입니다.
새로운 파지올리 액션은 알루미늄으로 만든 속이 빈 구조물 속에 나무와 같은 천연재료들이 다층구조를 이루도록 겹겹이 채워넣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세 개의 액션 바(해머 플랜지 레일, 위펜 플랜지 레일, 렛 오프 레일)의 내부에는 특별히 내구성이 좋은 목재가 다층구조로 들어가 있어 기계적인 조정을 위해 나사를 제거할 때 나사산에 의한 마모를 최소화합니다.
이 레일들은 액션 브래킷에 있는 특별히 제작한 하우징에 기계적으로 완벽히 대응하도록 나사로 단단히 고정됩니다.
그 결과 추호의 에너지도 낭비하지 않는 대단히 튼튼한 구조가 탄생합니다. 또 하나의 큰 장점은 이 레일들을 필요에 따라 분해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모든 자재의 품질과 결속 여부는 기계적인 스트레스 및 기후 변화에 대한 저항력을 극한까지 시험하는 실험실에서의 엄격한 측정평가를 거칩니다.
스트링의 특성(길이, 직경, 장력, 밀도, 재질의 밀도와 유연성)과 배치는 서로 가깝게 놓인 음들간의 불균일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탁 트인 깊이를 자랑하는 저음부에서부터 달콤한 울림이 노래하듯 길게 지속되는 중음역대를 거쳐 화려하게 반짝거리는 초고역대에 이르기까지 전음역대가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이어집니다.
파지올리의 피아노는 음 하나하나마다 프론트와 리어 듀플렉스 스케일 양쪽 모두를 조정할 수 있게 만듦으로써 최종적인 소리의 음질 향상에 적극적으로 기여합니다. 이런 정확한 조정과정을 통해 고도로 훈련된 귀를 가진 이들이 더욱 폭넓은 색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자명한 결과입니다.
듀플렉스 스케일은 피아노의 고음역대에 영향을 미칩니다. 파지올리 피아노는 고음역대에 위치한 두 개의 카포 다스트로의 위치와 현의 논-스피킹 렝스 양쪽을 모두 조절 가능합니다. 황동으로 제작한 카포 다스트로는 삼각형의 단면을 가지고 있으며 바닥 면은 세심하게 다듬어져 있습니다. 또한 주철로 만든 프레임에서 카포다스트로와 마주보는 프론트 바 부분 역시 세심한 연마와 조정을 거칩니다. 두 개의 접촉면이 모두 정교하게 다듬어져 서로 완벽하게 결합됩니다.
이를 통해 바의 바닥면을 타고 카포다스트로가 미끄러지듯 움직이면서 브릿지와 카포다스트로 사이의 스피킹 렝스가 정확한 길이를 이루는 지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피아노 스트링에서 브릿지부터 크롬도금된 삼각형 모양의 황동부품에 이르는 구간을 레조네이터, 혹은 리어 스케일이라 부릅니다. 이 삼각형 부품은 히치 핀보다 좀 더 앞쪽에 위치하여 현의 아랫면과 맞닿게 되며, 특별히 제작된 공구를 사용하면 부품이 위치한 스테인리스 스틸 판 위에서 이 삼각형의 위치를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된 울림을 만들어내는 구간에 최적화된 길이로 레조네이터를 조율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현의 스피킹 렝스와 동일한 울림을 내도록 만듦으로써 연주시 더욱 더 풍성한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주철로 만든 프레임은 현의 장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압력을 흡수하고 견뎌내는 부분입니다. 이 프레임은 사형주조 방식으로 제작되며, 이 때 그 평면도와 무게에 있어 오차가 극히 적은 정교한 틀이 요구됩니다. 나무로 만든 부품들과 마찬가지로 주철로 만든 이 프레임 역시 어느 정도의 안정화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실제로, 각 부분마다 사용된 주철의 양과 식는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갓 만들어진 프레임의 내부에는 일종의 장력이 남아있습니다. 이러한 장력이 고르게 재분포되기까지 주철 프레임은 제작 후 조립에 들어가기 전까지 적어도 6개월에서 8개월에 이르는 휴지기간을 거쳐야 합니다.
10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많은 프로 연주자들이 수백만 대의 악기들을 연주하며 이미 검증을 마친 교차현 구조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의 피아노 디자인(두 세기 전에 사용되던 평행한 현을 가진 피아노들과 같이)들은 오늘날 모차르트부터 현대음악을 망라하는 다양한 클래식 피아노 레퍼토리들이 요구하는 고품질의 퍼포먼스를 수행함에 있어 더는 적합하지 않은 구시대의 유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피아노 향판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이 만들어내는 풍부한 진동을 고스란히 보존하면서 그것을 대기 중에 전파되는 음파의 형태로 점진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피아노의 심장이라 말할 수 있는 향판은 대단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판은 8cm부터 12c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폭을 가진 두께 11밀리미터의 판재로 구성됩니다. 이 판재들의 가장자리를 서로 접착함으로써 매우 단단하면서도 가벼운 성질을 갖춘 얇은 멤브레인이 만들어집니다.
이 향판의 아랫쪽에 나뭇결의 수직방향으로 여러 개의 향봉을 부착하여 균일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미세하게 위로 휘어지는 곡률을 만들어냅니다. 그 다음 향봉의 반대쪽 면에 중·고음 브릿지와 저음 브릿지를 부착합니다. 두 개의 브릿지는 현의 진동을 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향판은 현의 진동에 균일한 방식으로 반응하여야 하며, 에너지를 흡수하여 공기의 진동으로 전환시킵니다.
파지올리는 향판을 최적화하는 작업과 더불어 특허를 취득한 혁신적인 향판 제조 공법에 연구의 상당부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파지올리의 향판은 바이올린의 숲으로 잘 알려진 발디피엠(Val di Fiemme) 지역을 아우르는 이탈리아의 동 알프스 지역에서 자란 최상급의 스프러스 나무로 제작합니다.
향봉들의 위치와 규격, 가장자리를 깎아내는 테이퍼링의 정도와 상대적인 길이는 모두 무수히 많은 실험을 거쳐 오늘날의 모습에 이르렀습니다.
브릿지를 접착하는 방법에서부터 향판의 곡률을 최적화하고 테이퍼링하는 작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 이같은 과정이 적용됩니다. 앞서 언급한 모든 수치들은 최근 자사의 R&D 부서가 개발한 수학적 모델을 통한 재검토 과정을 거치는데, 이 모델은 부품의 배치에 따라 변화하는 향판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여 예측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특허를 획득한 파지올리 향판은 세 겹의 목재층으로 구성됩니다. 레드 스프러스로 만든 바깥쪽의 두 면은 결 방향이 같도록 부착하며, 이 사이에 0.6 밀리미터 두께의 스프러스 비니어를 두 개의 외부층과 결이 90도를 이루도록 수직 방향으로 배치합니다
이러한 3층 구조는 소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향판이 갈라지거나 휘어지는 등 변형에 노출될 위험성을 현저히 줄여주어 결과적으로 극단적으로 습하거나 건조한 환경에 최적화된 해결방안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이 혁신적 구조는 우리의 피아노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최고의 효율을 내도록 보장합니다. 3층 구조의 향판은 고객이나 딜러의 특별 주문 시에만 제작합니다.
파지올리의 림은 최상급의 캐나다산 메이플과 아프리칸 마호가니 원목으로 이루어진 6mm 두께의 얇은 널판들을 특별히 제작한 프레스로 붙여서 만들며, 처음에는 평평한 상태인 림을 피아노에 맞춰 제작된 주형의 가장자리에 부착된 특수한 클램프들을 이용해 구부려가며 모양을 잡습니다.
상대적으로 두꺼운 6mm의 판재 두께로 인해 성형 과정에 더 많은 비용과 노동력이 소요되지만 대신 보다 적은 수의 접착제 층을 가진 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림에서 나무가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면 소리를 발생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제작사들은 제작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2-3mm의 널판을 사용하지만 그 결과물은 결코 같을 수 없습니다.
접착과정에 사용하는 특별한 열경화성 접착제는 굳었을 때 유리처럼 단단하게 굳어지는 성질을 지녀 높은 습기에 잘 견딥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우리는 단일 물체에 가까울 만큼 단단히 결합된 목재 구조물을 만들어냅니다.
피아노에서 실제로 진동해야 하는 구성요소는 현과 향판 단 두 부분에 불과합니다. 이 두 구성요소의 경계 내에서 음악적인 울림이 보존되도록 하는 것이 피아노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진동 에너지가 현과 향판 사이를 오고 가는 동안에만 소리는 지속적으로 울리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 에너지가 향판의 경계를 넘어 림에 전달된다면 이는 근본적으로 소리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외곽틀의 질량과 강도는 가동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어 있으며, 이는 향판에서 요구되는 덕목과는 반대입니다.
향판과 림이 이상적으로 부착될 경우 진동은 두 구성요소 사이를 넘나들지 못합니다. 파지올리는 울림이 새어나가는 것을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통해 끊임없이 제조 공정을 개선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향판과 외곽틀 뿐만 아니라 주철로 만든 프레임을 포함하여 진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모든 부품들이 대상이 됩니다.
파지올리 피아노는 소리를 내는 것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최종적인 결과물의 품질에 본질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에 있어서도 가장 작은 디테일까지 완벽을 기합니다.
악기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전통적인 그랜드 피아노의 외형을 유지하면서도 새롭게 균형을 이루도록 모든 요소를 재배치하였는데, 날카로운 모서리와 같은 부분들은 모두 배제하였습니다. 경첩을 비롯하여 금속으로 만들어지는 모든 눈에 보이는 액세서리들은 24 캐럿 도금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도금작업을 통해 금속의 산화를 방지하며 아주 오랫동안 매끄럽고 반짝거리는 표면을 유지합니다.
모든 나사와 연결부, 접합부를 비롯한 제작공정 상의 디테일들도 주의깊게 분석하여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합니다. 이 밖에도 재료와 부품의 수급을 비롯하여 접착제와 도료, 처리 공정, 제작 및 조립, 패키징, 최종 점검, 품질 평가와 날인, 이동과 배송, 피아노 자체의 음악적인 활용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향상될 수 있는 여지는 아직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것은 제작의 모든 요소와 더불어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힘을 합쳐 이루어내는 완벽을 향한 여정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이 여정에 우리의 모든 것을 기꺼이 바칠 것입니다.